Skip to main content
급여압류

개인회생 중 “통장개설”이 가능한 때는 언제인지 급여 압류에는 어떻게 대처해여 하는지 알아봅시다. 아마 작년부터 어려워진 경기 탓에 회생절차를 밟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생기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회생 중 “통장개설”입니다.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신용상태에 문제가 생기면서 여러가지 제약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가장 먼저 생기는 문제는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당연히 할부나 대출상품의 이용이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개인회생을 하는 도중에는 아예 은행에 가지 못한다고 생각해서 발길을 끊어버리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방문해서 대출 상품 등 신용거래만 불가능한 것이지 그 이외의 업무는 가능하기 때문에 예적금 상품 가입이나 통장개설 등 다양한 업무는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통장개설은 언제 가능하고 그 외의 업무는 언제 가능한지, 혹시 통장을 개설했는데 또 다시 압류되지는 않을지 압류 시 대처방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개인회생 중에 통장개설 안전한걸까?
  2. 개인회생 통장 급여압류 대처방법
  3. 통장 압류가 늦는 은행은?
  4. 통장개설 후 꾸준한 신용관리는 필수
  5. 결론

1. 개인회생 중에 통장개설 안전한걸까?

통장개설

개인회생을 진행 중이라고 하더라도 통장개설 하는 업무는 가능하지만 아무때나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채권자가 채무자에게 더 이상 채권에 대한 독촉을 할 수 없도록 하는 ‘금지명령’이 떨어진 이후에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아마 채무자 입장에서는 가장 숨통이 트이는 시기가 바로 ‘금지명령’ 이후 일텐데요, 그 이유는 채권자의 압류나 독촉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때문입니다.

회생절차 신청 후 인가결정 이후까지 짧게는 3개월에서 반년 이상이 지나야 회생 절차 개시와 함께 금지명령이 나오기 때문에 그 전에는 은행에 방문해서 통장을 만들고 거기에 돈을 입금하는 행위는 자제해야합니다. 즉, 회생 중에 통장개설은 가능하지만 인가결정 이후 금지명령이 떨어진 이후에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2. 개인회생 통장 급여압류 대처방법

급여압류 대처

그렇다면 급여는 어떻게 받아야 할까? 급여가 압류되었을 때 이를 해결하려면 급여가 압류되기 전에 회생을신청하고 금지명령을 받아야 합니다. 만약 이미 급여가 압류된 상태에서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회생을 신청하고 법원에 중지명령을 신청해서 급여 압류를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압류가 금지되는 185만원이상의 금액에 대해서는 회사가 보관하고 있게 되며 인가 결정이 난 이후에 법원에 일시납부를 해야 합니다. 즉, 가장 좋은 방법은 급여가 압류되기 전에 회생 절차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특정 은행에 채권이 있다면, 그 은행에서는 통장을 개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계처리로 인해서 내 돈을 지킬 수 없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압류가 두렵다면 기초생활수급자나 한부모가족, 장애연금 등 특수한 경우에 발급이 가능한 ‘압류방지통장’을 개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압류방지통장은 사실상 특수한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개설하기 어렵다고 볼 수 이쓰며 이럴 때는 조금이라도 압류를 늦출 수 있는 은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3. 통장압류가 늦는 은행은?

통장압류 은행

그렇다면 압류가 늦게 되는 은행은 어떤 은행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중앙에서 관리하는 은행이 아닌 지역별로 나눠서 관리하는 신협이나 새마을금고 또는 단위농협이라고 부르는 지역농협 등을 이용하면 압류가 안되는 건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늦출 수 있습니다.

4. 통장개설 후 꾸준한 신용관리는 필수

통장개설

회생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굳이 은행을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사용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상식 중 하나로, 개인회생 인가결정 이후에 매 달 변제금을 납부하는 순간부터 신용점수 회복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회생이라는 것을 통해서 이루고자 하는 최종 목표는 사회로 돌아가서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고 신용점수는 하루아침에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 통장을 은행에서 개설했다면 지속적으로 해당 은행과 거래를 해야합니다. 가장 쉬운 공과금이나 급여 자동이체와 함께 예적금 상품 가입 후 만기까지 채워서 돌려받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내가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위해서 꾸준히 준비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줘야합니다.

결론

개인회생 중 통장개설과 급여 압류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을 알고 있으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금지명령 후 안전하게 통장을 개설하고, 급여 압류에 대해서는 빠른 회생 절차 신청과 법원의 중지명령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속적인 신용 관리와 은행 거래는 신용 회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개인회생은 새로운 재정적 시작을 의미하며, 올바른 금융 관리는 그 시작을 더욱 견고히 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